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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스펙트럼 장애 Autism Spectrum Disorders[각주:1]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변천과정이다.


 

Leo Kanner(1943)가 소아기의 특이한 장애(공생정신병, 소아기 정신분열병 등)를 조기유아자폐증이라는 개념으로 소개하였다.

DSM-III 부터는 실제로, 선천적/생애초기 부터 나타나는 '발달장애'라는 개념이 도입되어, '전반적 발달 장애'라는 진단명으로 분류하게 되었다.

DSM-IV 에서도 자폐는 레트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장애 및 기타 자폐장애와 함께 '전반적 발달 장애'에 속해있었다.

전반적 발달장애 = {자폐장애, 레트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 장애, 기타 전반적 발달장애}

DSM-5 부터는 더이상 전반적 발달 장애에 속하지 않는다. 전반적 발달장애에 포함되었던 자폐증, 소아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장애, 기타 전반적 발달장애를 통합하여,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명으로 독립되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 자폐증 + 소아기 붕괴성 장애 + 아스퍼거 장애 + 기타 전반적 발달장애

함께 아형으로 분류되었던 네 가지의 장애들이 증상의 심각도에 차이가 있을 뿐 동일한 하나의 장애를 나타내는 것이란 보고에 따른 것이다.

왜? 어떠한 면에서?

[1. Social communication][2. restrictive repetitive behaviors/interests]라는 두가지 영역에서 심각도에 차이가 있을 뿐 서로 다른 문제가 아닌 하나의 연속선상에 위치한다.

 


 

DSM-IV-TR과 DSM-5 비교

 

DSM-IV-TR의 진단기준

A. (1), (2), (3) 항목 중 최소한 6개 이상이 있고, (1)에서 최소 2개, (2)에서 1개 이상, (3)에서 1개 이상 항목이 충족된다.

(1) 사회적 상호교류질적 장애로 다음 중 최소 2개가 나타난다.

a. 다양한 비언어성 행동(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정하는 눈 맞춤, 표정, 몸짓 및 제스처)를 보이는 데 있어 현저한 지장이 있다.

b. 발달수준에 적합한 또래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

c.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과 같이 즐거움, 관심 또는 성취감을 공유하고자 하는 의도가 없다.   <----joint attention**

d.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교환이 부족하다.

(2) 의사소통질적 장애로 다음 중 최소 1개가 나타난다.

a. 구어발달이 지연되거나, 전적으로 부족하다(제스처 같은 의사소통 방식으로 보충하려 하지 않는다.)

b. 사람과 적절하게 담화를 하는 데 있어서, 대화를 시작하거나 또는 지속하는데 현저한 지장이 있다.

c. 언어 또는 특이한 언어를 상동적, 반복적으로 사용한다.

d. 발달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자연스러운 가상놀이 또는 사회적 상징놀이가 부족하다.

(3) 행동, 관심 및 활동이 한정되고,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양상으로 다음 중 최소 1개로 나타난다.

a.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상동적이고 한정된 관심에 몰두하는데, 그 강도나 집중하는 정도가 비정상이다.

b. 명백하게 독특하고 비기능적 일상의 일 또는 관습에 변함이 없이 집착한다.

c.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성 매너리즘(ex. 손/손가락 흔들기, 비꼬기, 복잡한 전신 움직임)

d. 물건의 어떤 부분에 지속적으로 집착한다.

B. 다음 중 최소한 한 분야에서 지연되거나 또는 비정상 기능을 하며, 3세 이전에 발병하였다.

(1) 사회적 상호교류, (2) 사회적 의사소통에서 사용되는 언어 또는 (3) 상징적 놀이

C. 레트장애 또는 소아기 붕괴성 장애로 인한 것이 아니다.

 


 

DSM-5의 진단기준

DSM-IV와의 명확한 비교를 위해 동일한 맥락의 항목을 같은 색으로 표시해두었다.

진단기준을 보기 전 이 말을 다시 기억하면 좋을 것 같다.

DSM-IV의 전반전 발달 장애군이 (레트 장애를 제외하고)DSM-5의 자폐스펙트럼으로 합쳐진 이유!.

[1. Social communication][2. restrictive repetitive behaviors/interests]라는 두 가지 영역에서 심각도에 차이가 있을 뿐 서로 다른 문제가 아닌 하나의 연속선상에 위치한다.

두 영역(domain)의 중요성 때문인지, social communication의 항목이 3개로 상세화 되었으며, 아예 진단기준 A를 social communication(사회적 의사소통)으로 만 구성하였다.

또한 두 번째 중요 영역인 restrictive repetitive behaviors/interests 를 DSM-IV에서는 A.(3)에 있었지만, B항목 전체를 차지하도록 구성하게 된다.

 

A. 다양한 맥락에 걸쳐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에 지속적 결함이 나타난다. 결함은 현재 또는 과거에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나타난다.

(1) 사회적-정서적 상호작용의 결함을 나타낸다.

(ex. 타인에게 비정상적 방식으로 사회적 접근을 시도한다, 정상적으로 번갈아가며 대화하지 못한다, 다른 사람과 관심사나 감정을 공유하지 못한다, 심한 경우에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지 못하거나 그에 반응하지 못한다.)

(2) 사회적 상호작용의 위해 사용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에 결함을 나타낸다.

(ex.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합된 형태로 사용하지 못한다, 눈 맞춤과 몸동작에서 비정상성을 나타낸다, 심한 경우에는 얼굴표정이나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전혀 사용하지 못한다.)

(3) 대인관계를 발전시키고 유지하며 이해하는 데 결함을 보인다. 

(ex.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 맞게 행동을 조율하지 못한다. 다른 사람과 상상적 놀이를 함께하거나 친구를 사귀는데 어려움을 나타낸다, 심한 경우 또래 친구에 대해서 전혀 관심을 나타내지 않는다.)

B. 행동, 관심 또는 활동이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패턴이 다음 4가지 중 2개 이상 나타난다.

(1) 정형화된 혹은 반복적인 운동 동작, 물체 사용이나 언어사용

(2) 동일한 것에 대한 고집, 일상적인 것에 대한 완고한 집착, 또는 언어적/비언어적 행동의 의식화된 패턴을 나타낸다.

(3) 매우 제한적이고 고정된 흥미를 지니는데 그 강도나 초점이 비정상적이다.

(4) 감각적 자극에 대한 과도한 혹은 과소한 반응성을 나타내거나 환경의 감각적 측면에 대해서 비정상적인 관심을 나타낸다.

C. 이러한 증상들은 어린 아동기나타난다.

D. 이러한 증상들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한다.

E. 이러한 장해는 지적 장애나 전반적 발달 지연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지적장애와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공병률이 높다. comorbid diagnoses를 위해서는 '사회적 의사소통'일반 발달 수준보다 낮아야 함을 꼭 고려한다.

 

 

Specify if;
With or without accompanying inteliectual impairment
With or without accompanying language impairment
Associated with a known medical or genetic condition or environmental factor
(Coding note: Use additional code to identify the associated medical or genetic condition.)
Associated with another neurodevelopmental, mental, or behavioral disorder
(Coding note: Use additional code[s] to identify the associated neurodevelopmental, mental, or behavioral disorder[s].)
With catatonia (refer to the criteria for catatonia associated with another mental disorder)


  1. 신경정신의학(대한신경정신의학회) & DSM-5를 참고하였습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