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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심리검사의 유형(1)-객관적 검사
유형을 나누는 기준은 도구의 구조화 여부이다.

도구의 구조화 여부로 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로 구분이 가능하다.


1. 객관적 검사(Objective Test)

  객관적 검사라 하면, 짐작은 가지만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과제의 구조화, 채점 과정의 표준화, 해석의 기준이 제시된 검사이다.

  개인의 독특성을 추정해내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그런 각 개인이 공통적으로 지닌 특성을 기준으로 하여, 대상자의 상대적 위치를 추정하고 비교,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다.

  검사자 변인/검사의 상황변인에 영향을 적게 받으므로 개인간 비교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단점은, 피검사들에게 그들이 의도하는 방향으로 문항에 대해 반응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할 수 있다. 양적인 면에 치우치기 때문에 개인의 질적 특성에 대한 정보가 간과되기 쉽다.


1) 지능검사

(1) 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KEDI-WISC: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K-WISC-III: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3rd Edition

두 검사는 개발 시기, 표준화 기관이 다르다.

KEDI-WISC는 Wechsler(1974)의 지능검사도구를 한국교육개발원(1991)에서 한국판 표준화 검사로 제작한 것이다.

K-WISC-III는 곽금주 등(2001)이 한국판 표준화 검사로 제작한 것이다.


(2) 한국판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

K-WPPSI : Korean Wechsler Preschool &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만 3~7세 3개월 아동의 지능을 측정하는 검사도구이다.

특히 특수교육의 대상이 되는지 영재 아동/발달지연 아동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한다.

(주로 유아의 교육, 치료를 위해 사용한다.)


검사의 구성은 동작성 검사와 언어성 검사로 이루어져 있다.

- 동작성 검사는

모양 맞추기, 도형, 토막짜기, 미로, 빠진 곳 찾기, 동물 짝짓기로 구성된다.

- 언어성 검사는

상식, 이해력, 산수, 어휘력, 공통성, 문장검사로 구성된다.


(3) 한국판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K-ABC : Korean Version of the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만 2세 6개월 ~ 12세 5개월 아동의 지능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다.

인지심리학, 신경심리학의 지능이론을 근거로 두고 있다.

비언어적 과제에 비중을 두기 때문에 의사소통 문제가 있는 대상자에게 적용할 수 있다.

(주로 특수아동, 청력장애, 언어장애, 기타 학습장애 아동의 사정/평가/교육처치를 위한 도구로 사용한다.)


검사의 구성은 인지처리과정 척도(틀 2개), 습득도 척도(틀 1개)로 이루어져 있다.



2) 성격검사

(1) 미네소타 다면 인격 목록 MMPI :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20세기 중반. 미국 미네소타 대학에서 제작한 질문지법 성격검사이다.

550개의 질문 항목이 있으며, 이에 대한 반응을 측정해 성격을 다면적으로 나눈다.

원래의 제작 목적은 정신질환자들의 평가/진단을 효율적이고 신뢰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것이었다.

때문에, 정신과적 진단분류가 일차적인 목적이다. 성격 특성 측정이 일차적 목적이 아님을 알고 있자.

(하지만, 비 임상 집단에서도 성격을 평가하기 위해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문제 없다.)


검사의 구성은 타당도 척도, 임상 척도로 나뉜다.

타당도 척도는 Can not say/Lie/Frequency/Defensiveness로 분류한다.

임상 척도는 건강염려증 (Hypochondriasis), 우울증 (Depression), 히스테리 (Hysteria), 반사회성 (Psychopathic Deviate), 남성성-여성성 (Masculinity-Femininity), 편집증 (Paranoia), 강박증 (Psychasthenia), 정신분열증 (Schizophrenia), 경조증 (Hypomania), 내향성 (Social Introversion)이 있다.


(2) 심리유형검사 MBTI : Myers-Briggs Type Indicator

융(Jung)의 심리유형 이론을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검사도구이다.

<융의 심리유형 이론과의 연관성>

- 전제: 인간 행동은 다양하지만, 일관된 경향이 있으며 질서가 있다.

- 인간 행동의 다양성은 개인이 인식(Perception)하고 판단(Judgement)하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이다.

- ...

쉬운 자기보고식 응답이며, 인식하고 판단할 때의 각자 선호하는 경향성을 찾고, 이런 경향성들이 합쳐져 인간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본다. 실생활 응용이 목적이다.


4가지 선호지표

주의의 초점(에너지 방향): 외부지향(E)/내부지향(I)

정보수집(인식 기능): 감각(S)/직관(N)

판단과 결정(판단 기능): 사고(T)/감정(F)

생활양식(이해 양식): 판단(J)/인식(P)


3) 흥미검사

(1) Strong 직업흥미검사(Strong Interest Inventory)

미국의 직업심리학자 E. K Stong가 개인의 직업흥미에 따른 적합한 진로를 알려주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한 검사다.

동일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공통적 흥미 패턴을 보였으며, 이를 수집해 활용하려는 idea였다.

검사의 형태는 흥미목록의 형태에 각 문항에 대한 개인의 흥미 정도/유무를 개인에게 묻는다.


검사는 현장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사무형으로 직업 유형 척도를 나누며, 척도마다 흥미관심영역, 직업활동을 제시한다.

(결과는 척도별 점수(GOT, BIS, PSS)로)



강문희, 박경, 정옥환 (2006). 아동심리검사. 교문사.

곽금주 (2006). 아동심리평가와 검사. 학지사.

곽금주, 박혜원, 김청택 (2001b). K-WISC-III 지침서도서출판 특수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