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렘수면과 렘수면행동장애

사진출처: www.webmd.com


렘수면이란?

REM수면은 전체 잠의 20~25%를 차지한다. Rapid Eye Movement의 약자로 빠른 눈동자의 움직임과 근육의 무긴장(atonia)를 특징으로 한다. 


REM수면 중에는 정신활동이 활발하기 때문에 꿈을 꾼다. 그래서 dream sleep이라 부르기도 한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REM수면 중에는 뇌 혈류량이 증가한다. 남성의 발기 또한 REM수면 중에 발생한다. 심박수와 호흡은 불규칙 & 증가하고, 체온조절이 잘되지 않고, 수면무호흡이 잘 발생한다. 


REM 수면은 정신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역할을 하며, 기억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만일 수면장애로 REM수면이 감소하면, 감정조절장애, 기억력저하가 발생한다.


렘수면행동장애?

렘수면행동장애는 렘수면동안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골격근의 무긴장(atonia)이 소실되어 렘수면 중 이상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가령 꿈의 내용과 관련된 움직임이 실제 나타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행동을 동반한 심한 잠꼬대로 생각하면 된다.


렘수면행동장애 환자는 싸우거나, 공격을 받고, 쫓기는 등의 불쾌하고 폭력적인 내용의 꿈을 꾸면서, 꿈의 내용을 실제 행동화하여 침대에서 떨어져 다치거나, 옆 사람을 다치게 할 수 있다. 


렘수면행동장애는 몽유병과 함께 사건수면에 속하는 질병이다. (참고: http://kerneler.tistory.com/70)


때문에, 수면관련 외상이 발생하기 쉽다. 멍, 찰과상부터 골절, 경막하출혈까지 보고되었다. 환자의 79~96%까지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치료가 필수적이다.


원인은?

특발성 또는 이차성으로 생각되는데 최근 들어서 신경퇴행성 질환과의 관련성이 자주 보고되고 있다. RBD는 간혹 약물, 알코올, 뇌간 병변(brainstem lesion)에 의하여 발생하기도 한다. 


렘수면행동장애는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특발성과 기면증,2 α-synucleinopathies3 등 다른 질환과 연관되어 나타나거나, 약물의 사용 혹은 중단에 의해 유발되는 증후성으로 나눌 수 있다


치매, 파킨슨과의 연관성

퇴행성 신경질환의 경우, 렘수면행동장애가 다른 증상에 선행하여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있다. 실제로 특발성 렘수면행동장애 환자를 추적관찰 하였

을 때, 65%에서 파킨슨병이나 치매가 발생하였다는 보고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진단 초기에 특발성 렘수면행동장애로 분류되어도 이후에 세심한 추적 관찰이 필요하다.



[참고]

문혜진, 남현우(2009). 렘수면행동장애의 치료. Journal of Korean Sleep Research Society, 6.

홍승봉(2013).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56(5), 41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