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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졸림증 Excessive Daytime Sleepiness, EDS


<Yawning Man>, 피터르 브뤼겔(Pieter Brueghel de Oude) 



주간졸림증이 의미있게 많거나 정상 인구에서 기대되는 각성 수준이 유의하게 감소된 경우.

의학적: 원하지 않는 시간에 졸림을 느끼고, 이로 인해 낮 시간에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경우[각주:1]


|소아청소년 주간 졸림 척도: Pediatric Daytime Sleepiness Scale (PDSS)|

주관적인 졸음 측정법이다.

청소년에서 주간 졸음과 학교 생활의 관계를 측정하기 위한 자가 평가도구(진단용X).

링크: Pediatric Daytime Sleepiness Scale (PDSS)


|연령에 따라 호발하는 수면장애|

1. 3세 미만

수면개시장애를 포함한 불면증


2. 3세~8세

사건수면을 포함한 각성장애(DSM-5: Sleep-Wake Disorders): 뇌가 비렘수면에서 꿈을 꾸는 수면 단계인 렘수면으로 넘어가는 데 장애가 있을 때 일어난다고 여겨짐(미국아동청소년정신과협회)


3. 9세~청소년

일주기 리듬 수면장애, 수면과다증 중 기면병이 나타나기 시작


|수면장애와 주간졸림증|

심한 주간졸림증은 다양한 수면장애와 연관성이 있다. 

주간 졸림증은 수면장애의 핵심 증상이기도 하다.

기면증, 특발성 과수면증, 수면무호흡증, 불면증, 주기성 사지운동증 등의 결과로 주간졸림증이 초래될 수 있다[각주:2].

학교 생활과 감정조절, 질병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학습 능력|

소아 및 청소년의 수면은 기억과 학습 능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국 청소년들은 고학년으로 진급할수록 야간 및 주말 수면량이 감소한다.

수면량이 적을수록 스트레스 인지율이 증가한다. 이에, 우울감과 자살에 대한 생각이 증가한다.


수면장애는 주간졸림을 유발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활동에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된다.


주중 수면 시간: 아침형 학생 > 저녁형 학생

주간 졸림 정도: 아침형 학생 < 저녁형 학생

-> 저녁형 학생들이 수면 부족을 호소했으며, 낮잠 빈도가 높았다.



|개선책|

심한 주간졸림증 환자에게서 수면 장애가 있는지 조기 진단이 중요.

만성적 수면 부족 원인 고려해야 한다

- 개인차가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성인은 평균 7~8시간이 필요, 어린이는 9~10시간이 필요하다.

- 수험생, 학생의 경우 4~6시간의 수면 습관을 수 년간 지속했을 경우, 만성적 수면부족으로 인한 주간졸림증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규칙적 수면 습관 형성 & 수면의 양과 질 향상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1. Fallone, G., Owens, J., A., Deane, J. (2002). Sleepines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clinical implications. Sleep Med Rev(6), 287-306. [본문으로]
  2. 강준석, 김고운, 권순학, 서혜은(2016) . 심한 주간졸림증을 동반한 소아청소년의 수면장애. J Korean Child Neurol Soc, 24(3), 129-135.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