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 INFP 1 2
I (Introverted) - 타인과 있을 때 보다 혼자 있을 때 힘을 얻는 경향이 더 강하다
N (iNtuitive) - 사실과 세부사항 보다는 아이디어와 개념에 더 집중한다
F (Feeling) - 사실보다 감정과 가치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하고 싶은 욕망이 더 강하다
P (Perceiving) -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것 보다는 자발적이고 유연한 것을 더 선호한다
INFP는 상상력이 풍부한 이상주의자다. 공감적인 이상주의와 부드러운 성향, 높은 공감능력때문에 치료자(Healer) 성격이라고도 불린다. NP의 특성상 실천력이 떨어질 수 있겠지만 상상력과 감수성은 누구보다 풍부하다고 할 수 있다. 자기가 지닌 고유의 중요한 신념과 핵심 가치가 있는데 INFP는 이런 것들에 동기부여된다.
SJ와 달리 NP의 특성을 가진 INFP는 스스로 생각해낸 다양한 가능성들을 현실성보다 우위에 둔다. 그 순간 생각나는 현실주의는 그저 스쳐지나가는 작은 걱정거리일 뿐이다. INFP는 더 가치있을만한 미래의 가능성을 보는 능력이 뛰어날 수 있으며 특히 진리와 의미 찾기를 즐겨한다.
INFP는 섬세하고, 배려심이 많으며 자기희생적이고 인간의 개인적 성장에 관심이 많고 깊다. 개인주의적이고 비판단적이고 인간은 각 개인이 자신만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자기의 생각과 가치를 탐구하는것에 시간을 많이 보내고 즐기며 타인에게도 이를 추천하기도 한다. 창의적인 면이 있고 종종 예술적인 면도 나타나는데 이는 자기표현을 위한 새로운 배출구를 찾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 같다.
유명인
셰익스피어, 헬렌 켈러, 다이애나 공주, 커트 코베인,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MBTI 개발자)
MBTI Manual: A Guide to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3rd Edition
- 다른 유형들보다 외국어 습득 능력이 뛰어나다
- 결혼에 대한 불만도는 모든 유형 중 두 번째로 높다
- 대학 부적응이 가장 높은 사람들 중 하나다
- 자신의 일에 불만을 가질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유형이다
- 자율성과 창의성이 특징적이다
강점
남을 배려하는 성향이 강하며 자기가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타인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는것이 자기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마르지 않는 헌신적인 마음때문에 INFP는 위대한 자기희생을 할 수 있는 사람이며 개인적인 이익을 얻으려고 윤리적인 기준과 타협하는 일도 없다. INFP는 인간의 무한한 잠재력을 강하게 믿으며 그 가능성과 지평을 넓히려는 사람들에게 격려뿐 아니라 물질적 지원까지도 할 수 있다.
완전 무결한 진실성은 INFP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다. 도덕적 관점뿐 아니라 지적인 부분에도 적용된다. 이런 성향은 논쟁중 공격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지나친 이상주의이며 현실적이지 않고 특히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발견하는 일을 막을 수 있지 않겠냐는 의문에 직면하기도 하고 INFP가 원하는 무결성의 한계점이 어디인지 논해보라는 비난을 받기도 한다.
공감적인 이상주의자인 INFP에게 조화로운 관계는 영혼의 안식처다. 가족 또는 회사에서 INFP의 중재자로서의 능력은 굉장히 뛰어난 편이다. 높은 공감력과 이상주의 성향으로 인해 INFP는 자기의 관점에서 벗어나 남의 입장에서 공평하게 생각하고 중재해줄 수 있는 능력이 있기때문이다. 모두가 만족해하는 솔로몬의 지혜와도 같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헌신적인 면도 강하고 실제 헌신하는데 열성적이다. 특히 자신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가치 때문에 INFP는 자기 주변 환경에 있는 사람들에게 자기계발, 개인의 잠재력을 펼치도록 촉진하면서 영향을 미치는 독특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보완할 점
자기의 이상을 펼칠 수 없거나 받아들여지지 않는 환경속에 오래 있다보면 무기력과 우울에 빠질 수 있다. 이는 INFP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이지만 INFP는 특히 혼자 땅굴을 파면서 위에 설명한 재능들을 낭비할 수 있다. MBTI 유형 중 우울증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유형이기도 하다.
정의로움, 진실성, 품위를 지키려는 INFP의 성향은 좋은 덕목이지만 실제 현장에서 자신의 입장을 고수하고 타인에게도 요구하는 것은 비실용적이라는 말을 듣기 쉽상이다. 또한, 자신의 생각을 현실에 적용할 때 실용적으로 다듬지 못하고 고집을 부린다면 자기 발전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INFP는 헌신적인 성향이 너무 강하다보면 자기의 이익을 챙기지 못하고 실속이 전혀 없는 사람이 되기 쉽다. 자기의 욕구를 무시하고 억누르는게 습관이 될 수 있기 때문. 이런 성향은 욕구 불만과 불안을 증가시킬 수 있고 무의식적인 조용한 고통을 겪을 수 있다. 이는 INFP의 타고난 친절함과 공감능력으로 얻은 좋은 친구들에게도 슬픈일이다. INFP의 진실한 친구들은 INFP가 잘되기를 누구보다도 바란다. INFP가 적당한 자기 이익을 추구하고 인생에서 성공한다면 친구들과 행복을 공유하는 것과 동시에 더 큰 도움을 주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지나치게 헌신적인것에 치우쳐 자기 욕구를 억누르다가 기회를 놓치며 결국 이타주의라는 이유를 대며 현실을 합리화하는 것보다 욕구를 너무 억누르지 말고 성취감 있는 INFP가 되는것이 최고다.
링크를 밝혀주시면 퍼가기는 자유입니다
'ㆍ 흥미 >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ENFP | 유형 특징과 관심사 (1) | 2020.07.3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