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임상대상/방법] ADHD 치료

category ㆍ 전공/방법 2016. 10. 24. 22:06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DHD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에 가장 흔한 장애의 종류이다.

국내 학령기 아동 중 유병률은 4.5%


원인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양한 요인을 거론하고 있다.

- frontal lobe의 inhibitory mechanism 저하로 인해 과다 행동이 발생한다.

- catecholamine(NE, DA)대사 이상

- 자극 반응 시간의 지연은 신경 생리학적 주의집중체계에 이상이 있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다.

- 출생시 뇌손상


감별진단

우울장애, 조증, 불안장애와 감별진단이 필요하다.

petit mal도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행동장애로 인한 주의집중 저하가 있을 수 있다.


치료

자극에 민감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차분하게 만들어주어야 한다. 

모든 자극에 대해 반응하기 쉬운 성향을 지녔기 때문에 교육 시 이 점을 고려해 계획하도록 한다.

- 장난감 역시 1~2가지 정도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 하겠다.

- 학급 구성: 적은 수 or 특수반 교육


약물의 경우 중추 신경 흥분제를 사용하며, methylphenidate(ritalin)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 집중 지속시간, 충동성 조절, 주의력에 작용한다.

- 부작용: 식욕 저하, 복통, 불면증이 있다.

- 최근 SNRI의 일종인 atomoxetine도 많이 사용한다.


심리치료

심리치료는 근본적 치료가 아니다(ADHD는 의학 영역이다).

하지만, 주의력 문제로 인해 야기되는 우울증, 부적응적 행동, 사회적 고립, 자신감 저하, 가족간 갈등 등의 2차적 문제에는 도움이 된다.


행동치료

긍정적/부적 강화법을 주로 사용한다.

부모 교육도 필수적이다.

대표적 인지 행동 치료 방법으로 "Think ahead, Talk aloud", "Self Instructional Training"이 있다.


예후

연령이 증가하면 과다활동, 충동성은 감소할 수 있다.

사춘기때 학습 문제, 정서적, 사회적 문제가 심해질 수 있다.

신경학적 문제가 없을 경우,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예후가 좋다.